개념 : 금융회사가 금융회사의 금융상품을 중개·재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자사 플랫폼에 핀테크(Financial+technology)기능을 내장하는 것을 뜻한다.
예 ) 대표적으로 네이버의 금융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은 미래에셋캐피탈과 손잡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 사업자를 대상으로 신용대출상품을 출시했다. 테슬라는 자동차 시스템을 통해 수집한 실시간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차보험을 제공한다. 비금융회사는 임베디드 금융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수집한 뒤 이를 상품 판매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의 자사 플랫폼 의존도를 높이는 효과도 얻게 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금융 서비스 또한 모바일로 이용하려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임베디드 금융 시장은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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